원활히 이용하시기 위하여 본 홈에 회원등록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처음메뉴 한국문화자료 한국역사자료 교재컨텐츠 족보만들기 메뉴준비 어린이게임
   
   
하위메뉴 8
하위메뉴 9
하위메뉴 10

 

 


결성장씨 始祖의 諱는 사(?)이고 字는 白濟이시다. 高麗朝 병부상서 휘 尙謙 께서 七男을 낳으신바 비는 문화유씨 이시니 종현의 따님 이시다. 부군 께서는 그중 넷째이시며 推誠輔理 贊化安社功臣 匡靖大夫 三韓壁上 三重大匡 門下侍中 判典理 監察司事 上護軍 에 오르시며 結城府院君에 봉해진 까닭에 자손들이 그 봉호로 인하여 관향을 삼게 되었다. 배는 정경부인 온양정씨 이시니 종갑의 따님이시다. 子는 평장사 甲과 이부상서 甲用과 戊用의 삼형제를 두셨다. 장자 갑은 내금장 悅을 낳으시고 열은 군수 用文을 낳으시고 용문은 결성군 夏를 낳으셨다
.

結城府院君 祭壇 碑文(결성부원군 제단 비문)
    결성의 서쪽 능동의 뒷편에 높직하게 단을 설치하였는데 이곳은 바로 우리 선조 추성보리 찬화안사공신 광정대부 삼한벽상 삼중대광 문하시중 판전리 감찰사사 상호군 결성 부원군을 제향지내는 곳이다. 부군의 성은 장씨요 휘는 사이고 자는 백제이시다.
    부군께서 고려가 전성하던 시기에 태어나서 관작이 이와같이 높으셨으니 기록 할 만한 공덕이 반드시 많을 터인데 족보가 잔결되었고 역사에도 전해지는 것이 없으며 오랜 세월이 지나 상고할 수 없게 되었으니 이루다 탄식할 수 있겠는가 배는 정경부인 온양정씨이시니 종갑의 따님이시다.
    자는 평장사 갑과 이부상서 갑용과 무용이시다 갑은 내금장 열을 낳으시고 열은 군수 용문을 낳으시고 용문은 결성군 하를 낳으셨다. 이하는 모두 기록하지 않는다. 족보에 묘소가 흥덕에 있다고 하였으나 댓수가 멀어 실전된지 지금 여러 백년이나 되었다. 이후로 자손이 번성하여 지파로 나뉘어져서 사방에 흩어져 살면서 그근본을 잊은 자가 많아졌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후손 교순이 개연히 묘소가 실전되어 제향을 못 지내는 것을 탄식하고 종인 호준, 관희와 함께 흥덕에 가서 묘소를 찾았으나 끝내 찾지 못하고 여러 종인들과 회를 열어 서로 의논하고 재물을 모아서 그 현손 결성군 묘소 우록 건좌원에 단을 설치하고 비석을 세웠는데 때는 병진년 맹추였다.
    진실로 여러 종인의 선조를 위하는 정성이 아니면 어떻게 여기에 이르러 감히 그 꾸지람을 면할 수 있겠는가 증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모의 장례를 잘 지내고 먼조상을 잘 추모하면 백성의 덕이 두텁게 된다]고 하셨다.  아! 부군의 상하로 오르내리면서 좌우에 항상 계셔서 춘추제향이 영원토록 무궁하고 자손들도 모두 모여 공경하고 사모하는 마음을 가지며 부모의 장례를 잘 지내고 먼 조상을 잘 추모하며 각각 자신이 온 곳을 알아서 조상을 높이고 근본을 중하게 여기며 족보도 강론하면서 종족들을 모아 서로 돈독하게 지낼 것이다.
    만일 이를 통하여 충효의 감정이 일어나서 집안에서부터 나라에 까지 미쳐 천하에 백성의 덕이 두텁게 되고 국가에 이익됨이 있다면 우리 종족의 다행일뿐만 아니라 역시 백세에드문 다행일 것이니 오늘날 제단을 설치하는 뜻이 어찌 중대하다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모든 후손된 자들은 이를 위해 각각 힘써야 할 것이다 대략 그 내용을 써서 비 뒷면에 기록하기를 오른족과 같이 한다.
    檀紀四千三百九年丙辰孟秋  後孫基德謹記 後孫衡植謹書

 

명칭: 결성장씨 양구문중(진두루 회) home 관리자 휴대전화 : 011-9790-7549 / 팩스번호 : 02-00000-0000 문의메일 : dbsfl3412@empal.com 관리자 : 장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