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히 이용하시기 위하여 본 홈에 회원등록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처음메뉴 한국문화자료 한국역사자료 교재컨텐츠 족보만들기 메뉴준비 어린이게임
   
   
하위메뉴 8
하위메뉴 9
하위메뉴 10

 

제수 진설법

제수 진설은 진설의 질서 또한 중요한데 순서는 제관의 앞에서 부터 연이어 지방을 모신 영좌를 향해 진설해 간다. 메와 갱을 제일 뒤에 올리게 되면 이제 영위께서 젖수실 준비를 마쳤다는 의미이고 마지막으로 축문과 향로와 향을 밭친 향안을 제상 앞에 설치하면 이로서 제사 준비는 다 마치게 된다. 참고로 제사가 끝나고 철상때에는 신위쪽에서 부터 제수를 물린다.


제사상 차리는 진설법은 지방과 가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옛 학자들의 주장도 한결 같지 않다. 다음에 예시한 진설도는 가장 일반화된 것이며 기본적인 제수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제사음식의 종류에 따라 당연히 변경될 수도 있지만 각 열은 통일성이 유지되게 지키는 것이 바람직 하다.

가, 제상 진설의 기본원칙

(一)좌서우동(左西右東)
신위를 어느 쪽에 모셨든 영위를 모신 쪽이 北이되고 영위를 향해서 우측이 東이며 좌측이 西이다.

(二)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과 고기(肉類)를 함께 진설할 때는생선은 東, 고기는 西이다. 따라서 三탕을 쓸 때 어탕이 東,육탕이 西, 계탕은 중앙에 놓게된다.

(三)이서위상(以西爲上)
위를 향해서 좌측이 항상 상위가 된다. 지방을 붙일 때 考位(아버지)를 왼편 즉 西쪽에 붙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四)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색 과실은 동쪽, 흰색 과실은 서쪽에 진설한다. 따라서 홍동백서로 진설하는 가문은 대추가 가장 우측, 밤을 좌측으로 진설한다.

(五)좌포우해(左脯右醯)
포를 좌에, 식혜를 우에 놓는다.

(六)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한다.

(七)
과실 중에서는 복숭아, 생선 중에서는 끝 자가 치 자로 된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제수로 사용하지 않는다.

(八)
제사 음식은 너무 짜고 맵거나 현란한 색깔은 피하고 고춧가루와 마늘은 사용하지 않는다.

(九)
설에는 메(밥)대신 떡국을 놓으며 추석에는 메대신 송편을 놓아도 된다.

(十)
시저(수저)를 꽂을 때에는 패인 곳을 제관의 동쪽으로 메를 담은 그릇의 한복판에 꽂는다.

(十一)
두 분을 모시는 양위 합체 때에는 메(밥)와 갱(국)과 수저를 각각 두벌을 놓으면 된다.

(十二)
남좌여우(男左女右)라 하여 남자는 좌측 여자는 우측에 모신다.

[양위(兩位)제상 진설의 예를 보면 다음과 같다.]

 


 
 

촛대

 


 


 

촛대

飯(밥반)
[메]

盞(잔)
[술잔]

羹(갱)
[국]

匙접(시접)
[수저]

飯(밥반)
[메]

盞(잔)
[술잔]

羹(갱)
[국]

 麵(면)
[국수]

煎餠(전병)
[부침류]

 肉炙
(육적)

 鷄炙
(계적)

 魚炙
(어적)

 麵(면)
[국수]

 증병
[시루떡]

 

 湯(탕)

 湯(탕)

 湯(탕)

 

脯(포)
말린생선

熟菜(숙채)

熟菜(숙채)

熟菜(숙채)

淸醬(청장)
[간장]

沈菜(침채)나박김치

食醯(식혜)

果[대추]

果[밤]

果[감]

果[배]

果[사과]

果[조과]

果[조과]

果[조과]

 

축판       향로      향합

 술병

 

모사

퇴주

 

 


 

나, 진설하는 순서

【맨뒷줄】 과실이나 조과(造果)를 진설한다.

◎ 조율이시(棗栗梨枾)진설법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시(곶감) 이(배), 사과의 순서로 진설 하고 다음에 조과류(다식, 산자, 약과)를 진설한다.

◎ 홍동백서(紅東白西)진설법
붉은색 과일을 동쪽(제관의 우측), 흰색 과일을 서쪽(제관의 좌측)에 진설하고 그 가운데 조과류인 다식, 산자,약과 등을 진설한다.

[참고로 조(대추)는 씨가 하나로 나라 임금을 뜻하고 율(밤)은 세톨로 삼정승, 시(감, 곶감)는 여섯개로 육방관속, 이(배)는 여덟개로 八도 관찰사를 뜻함으로 조율시이(棗栗枾梨)의 순서가 옳다고 주장하는 학자가 더 많다.

【넷째줄】 반찬류를 진설한다.
좌포 우혜의 격식에 따라 왼쪽 첫 번에 북어포, 등 포 종류를 진설하고 오른쪽 끝에 식혜를 차린다.식혜는 물없이 밥알만 건져 올리고. 그 중간에 숙채 청장 침채 순으로 올리는데 숙채는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고사리, 도라지나물중 삼색 나물을 쓴다

【셋째줄】 탕(湯)을 진설한다.
어동육서(魚東肉西)로 하여 물고기 탕은 동쪽(우측) 육류탕은 서쪽 (좌측)에 진설하고 그 가운데 채소 두부 등으로 만든 소탕을 진설하되 단탕, 삼탕, 오탕 (홀수)의(음수)로 쓴다.

【둘째줄】 적과 전을 진설한다.
불에 굽거나 찐 음식인 적(炙)과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전(煎)을 놓는다.'적전중앙(炙煎中央)'의 격식에 따라 적전은 중앙에 놓는다. 떡은 오른쪽 국수는 왼쪽에 진설한다. 떡은 색깔있는 것을 피하고 면(국수)은 삶아 건더기만 놓는다.

【첫째줄】 메와 갱을 진설하고 잔을 놓는다.
메(밥)은 왼쪽, 갱(국)은 오른쪽에 올리며 고서비동(考西비東)의 진설법에 따라 아버지 것은 서쪽에 어머니 것은 동쪽에 놓는다. 잔은 메와 갱 사이에 올린다.시저(수저와 대접)는 단위제(單位祭)의 경우는 메의 왼쪽에 올리며,양위 합제의 경우에는 고위(考位)의 갱 옆에 놓는다.편(떡)은 오른쪽 끝에 올리고 청(조청^꿀)은 편의 왼쪽에 차린다.


【향안(香案)】 향로와 향합을 올려놓는 상
끝으로 축판과 향로와 향합을 올린 향안을 제상앞 에 놓고 향안밑에 모사그릇과 퇴주그릇을 놓고, 오른쪽에 제주(祭酒)주전자 등을 놓는다.이렇게 하여 제수 진설이 완료된다.

 

명칭: 결성장씨 양구문중(진두루 회) home 관리자 휴대전화 : 011-9790-7549 / 팩스번호 : 02-00000-0000 문의메일 : dbsfl3412@empal.com 관리자 : 장의성